l u n a m o t h  4 t h   |  COVER  |  TAG CLOUD  |  GUEST  |  RSS 


| 2014/02 : total 2 posts
2014/02/16 텍스트큐브 1.7.7 ~ 1.9 리뷰 + 니들웍스/TNF 리더 신정규님 인터뷰 (9)
2014/02/01 Miranda NG | Miranda IM 의 새로운 세대 

 1   

◀ Newer Posts  |  ▲TOP  |  Older Posts ▶

| 텍스트큐브 1.7.7 ~ 1.9 리뷰 + 니들웍스/TNF 리더 신정규님 인터뷰  [블로그 이야기]

텍스트큐브 1.7.6 이후로 배포판에 대한 변경 사항 리뷰 글을 오랫동안 쓰지 못했는데, 정리 차원에서 1.7 트리, 1.8 트리의 각각의 안정 버전 배포판 별로 사용자로서 중요한 변경, 추가 사항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습니다. 기존에 텍스트큐브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간단히 업데이트 내용을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텍스트큐브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텍스트큐브 개발을 진행 중인 니들웍스/태터네트워크재단의 리더 신정규님과 텍스트큐브와 관련해서 짤막하게 나눈 메일 인터뷰를 덧붙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신정규님에게 감사드립니다 J



텍스트큐브 1.7.7 (2009/03/05)

지역 로그 관련 이벤트와 구글 맵 플러그인이 추가됐습니다. 관리자가 쓴 댓글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갔으며, 글 목록에서 본문 내용 일부를 보여줍니다. 맞 트랙백 기능이 보완됐습니다. 키워드 기능을 내부에서 처리하도록 변경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7.8 (2009/04/22)

최근 글/댓글/공지 부분에 익스플로러 8의 웹 슬라이스 기능을 지원합니다. 사파리/웹킷 기반 웹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업로더를 지원합니다. 세션 생성 실패 시 과도한 재시도로 성능에 영향을 주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텍스트큐브 1.8 (2009/12/24), 소개, 개발노트

텍스트큐브의 최소 실행 환경 요건이 PHP 5.2 / MySQL 4.1 이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디렉토리/언어팩 구조도 변경됐습니다. Memcached 가속, Nginx 서버, MySQLi, PostgreSQL, Cubrid DB 를 지원합니다. PHP 메모리 허용량 초과로 블로그가 백지로 뜨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카테고리/태그/검색 결과의 RSS/ATOM 피드를 지원합니다. 새로운 에디터 플러그인 도입이 쉽도록 에디터 모듈이 변경됐으며, 인스턴트 블로깅 라인 기능과 트위터 플러그인이 추가됐습니다.

관리 패널 UI 가 전체적으로 개선됐으며, 태그 관리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iPhone 용 페이지도 새롭게 리뉴얼 됐으며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합니다. 퍼머링크 접속 시에도 기기 환경 별로 판단해서 iPhone 용 페이지로 접속될 수 있도록 수정됐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한 위치정보 입력도 지원합니다. 댓글 페이징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1 (2010/01/04)

관리자에 댓글 페이징 부분 안내가 추가됐습니다. OpenID 플러그인 관련 버그, 데이터 백업/복원 시 데이터 유실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2 (2010/01/31)

설치 시 PHP 버전 사항 안내, 디렉토리 구조 변경 안내가 추가됐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복원 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m 모바일 페이지 출력 문제, 데이터 백업이 중단되는 문제, 아이폰 모드에서 이미지, 페이지 출력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3 (2010/04/02)

관리자 canon 스킨의 사용성이 개선됐습니다. 모바일 관리자 패널 스킨이 추가됐습니다. 글 작성 필자 치환자가 추가됐습니다. 스마트폰/노트북으로 와이파이/와이브로 환경에서 사용시 세션이 유지되도록 변경됐습니다. 컨텐츠 포매팅에서 이미지, 첨부파일 경로를 절대 경로로 사용하도록 기본값이 변경됐습니다. 공지 블로그를 매번 읽어서 관리자 로그인 속도가 느려지던 문제, 댓글 페이징시 두 번째 페이지가 보이지 않던 문제, 통계 플러그인에서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던 문제, 백업 데이터에서 댓글 알리미가 복원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4 (2010/09/09)

속도가 기존보다 월등히 향상됐습니다. (기존 대비 3배~8배 정도) 블로그 첫 페이지를 글/표지/라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관리자 설정이 추가됐습니다. 댓글 작성 시 저장 중입니다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블로그 서비스 관리자가 독립적으로 분리됐습니다. 댓글 알리미 발송 시 스팸 필터를 거치도록 수정됐습니다. 보낸 트랙백 주소가 저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5 (2010/10/29)

표준에 맞춰 RSS 피드에 저자 이메일 정보를 표기하는 것으로 원복됐습니다. RSS 에 ATOM 피드 정보가 추가됐습니다. 글 삭제 시 카테고리 글 수치가 변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텍스트큐브 1.8.6 (2011/04/27)

댓글 정렬 순서를 스킨 설정에서 조정할 수 있도록 수정됐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아이폰 모드로 접속이 되도록 지원합니다. IP 스팸 필터가 동작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됐습니다. 플래시, XSS 보안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텍스트큐브 1.9.0 베타3 (2011/06/17)

MySQL 5.5, SQLite 3 DB 를 지원합니다. TinyMCE 에디터 플러그인 추가됐습니다. 관리자 스킨 UI 가 업데이트됐습니다. 프라이팸 안티스팸 서비스개시되어 플러그인으로 포함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 1.9.0 베타 4 (2011/10/24)

아이피 차단 시 해당 아이피에서 작성된 댓글을 모두 삭제하는 기능이 추가됐으며, TinyMCE 에디터 사용 시 전체 화면 폭을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이 생겼습니다. 글 저장 시 카테고리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문제, 에디터 하단 UI 관련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텍스트큐브 1.9.0 베타 5 (2012/02/28)

모바일 페이지 UI 가 새롭게 개편되었습니다. jQuery Mobile 도입으로 전보다 깔끔한 모바일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첫 페이지에서 메뉴와 더불어 최근 글 일부를 볼 수 있게끔 개편되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샘플은 http://notice.textcube.org/ko/i/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 1.9.0 베타 6 (2012/10/10)

PHP 5.4 대응을 위한 프레임웍 업그레이드가 이뤄졌습니다. (MySQL 5.5-6/Sqlite 3/PHP 5.4 대응)


텍스트큐브 1.7/~1.8.5 버전의 XSS 공격 관련 보안 패치 안내

오픈아이디 관련 보안패치가 이뤄졌습니다. 1.8.5 이하 버전을 쓰시는 분들은 필히 적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텍스트큐브 1.9.0 RC 1 (2014/02/02)

1년 3개월 여 만에 텍스트큐브 1.9 버전 업데이트, 릴리즈 됐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관리자 UI 가 개선됐으며, 기본 에디터가 TinyMCE 로 변경됐습니다. (TinyMCE 에디터 사용을 위해서는 플러그인 메뉴에서 활성화, 글쓰기 메뉴에서 설정이 필요합니다.) 안티 스팸 서비스 FAS 가 추가됐으며, PHP 5.5, MySQL 5.5 호환성 확장 부분이 작업 중입니다.


텍스트큐브 1.9.0 RC 2 (2014/02/10)

스팸 댓글, 트랙백 휴지통 비우기 주기를 조정할 수 있게됐습니다. config.php 의 $service['trashtimelimit']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 텍스트큐브 내장 위지윅 에디터인 모던 에디터에서 TinyMCE 에디터로 이전이 계속 진행 중입니다.


텍스트큐브 1.9.0 RC 3 (2014/02/18)

내장 RSS 리더 UI 부분이 개선됐으며, 관리자 화면 CSS 폰트 처리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카테고리, 저자, 저장소별 RSS, ATOM 피드 지원이 보완됐으며, 코드 캐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참고로 텍스트큐브 개발, 소스 저장소는 GitHub 로 이전되었습니다.
* 깃허브 : http://github.com/Needlworks/Textcube/
* 소스 갱신 내역 : https://github.com/Needlworks/Textcube/commits/master
* 이슈 : https://github.com/Needlworks/Textcube/issues
* 릴리즈 다운로드 : https://github.com/Needlworks/Textcube/tags



텍스트큐브 2.0 (WIP/TBA)



니들웍스/TNF 리더 신정규님 인터뷰

User image
lunamoth : 태터툴즈, 텍스트큐브가 나온 지도 어느새 7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오픈 소스로 개발이 진행되어 온 지도 5년 정도 됐고요. 텍스트큐브 정식 버전 판의 공개 횟수는 어느덧 28번에 이릅니다. 그동안 텍스트큐브가 남긴 유산이라고 한다면 뭐가 있을까요? 제 개인적으로는 기존의 포털/전문 서비스 형 블로그들의 기능들을 상향 평준화 시킨 공, 그리고 각 서비스 내에서 폐쇄적인 측면을 일부분 상쇄한 점이 크지 않나 싶습니다. 텍스트큐브의 역할과 공과, 지난 과거의 소회를 듣고 싶습니다.

User image
inureyes : 말씀하신 부분에 동감합니다. 텍스트큐브와 태터툴즈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기업 논리에 의한 웹이 되는 것을 막는 것, 창작물의 소유권이 창작자에게 귀속되는 것, 모두의 주장이 공정하게 피력되는 웹을 만드는 것, 독과점의 폐해를 줄이는 것입니다.
 
( TNF 설립 목적 : http://needlworks.org/intro/objectives/ )

텍스트큐브는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와 세 번째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와 마지막의 역할에서 충분히 강력한 동인이 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User image
lunamoth : 올해 2011년 6월 17일 텍스트큐브 1.9 베타3 버전의 공개 이후로 텍스트큐브 개발이 소강상태 접어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inureyes님과 니들웍스 개발진 분들의 사정으로 인한듯싶은데 현재 텍스트큐브 개발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User image
inureyes : 텍스트큐브 개발은 텍스트큐브가 주 직업이 아닌 분들에 의해 진행됩니다. 그래서 개발에 큰 기여를 하는 분들의 개인적인 상황에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10년부터 올해 여름까지 박사 과정 연구를 위해 우리나라를 떠나 있었던 관계로 아무래도 시간을 충분히 내지 못했던 부분이 아쉽습니다. (낸 시간의 많은 부분은 새 스팸 서비스인 FAS에 투자하기도 했죠) 다른 개발자분들도 졸업이나 창업, 이직 등 올해 유달리 일들이 겹쳐 있는 관계로 올해 텍스트큐브 개발이 좀 느릿느릿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생활이 정리되는 대로 텍스트큐브 개발도 다시 궤도에 올라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User image
lunamoth : 앞으로의 텍스트큐브. 1.9 와 2.0 의 로드맵은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방향성이나 기능, 대략의 공개 일정도 궁금하고요. 앞으로의 태터네트워크재단, 니들웍스, 텍스트큐브의 모습이 궁금합니다.

User image
inureyes : 텍스트큐브 1.9의 경우 1.8을 기반으로 인터페이스의 여러 부분이 개선된 버전입니다. 에디터 또한 새 에디터로 완전히 교체되었지요.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또한 개인용 컴퓨터에서 돌아가도록 SQLite 지원과 함께 데스크탑 운영체제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의 경우 2.0의 기반이 되는 프레임워크가 안정 단계로 들어감에 따라 조만간 로드맵을 내놓을 듯합니다. 1.9의 경우 이번 달 안으로 발표 후보 버전 공개 단계로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의 경우 올해 안에는 나왔으면 하지만 어떨까요? ^^ 멀티 블로그들끼리의 글/댓글을 포함한 정보 싱크 및 컨트롤 API를 지원하는 1.10이 먼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태터네트워크 재단의 경우 잔잔했던 지난 일 년을 정리하고 (졸업하실 분들은 졸업하고, 창업하신 분들은 자리 잡으시고, 회사 이동하신 분들도 익숙해지시는 리듬에 맞추어) 곧 활동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소셜 네트워크가 소통의 중심이 된 시대에서 정보의 균형과 인간성을 중심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니들웍스도 조만간 온라인 회의가 아닌 오프라인 회의를 갖고 여러 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입니다.

텍스트큐브의 이후 모습에 대해서는 언제나, 여전히 고민 중입니다. 2.0이라는 숫자를 쉽게 붙이지 않는 것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플랫폼의 모습이 어때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보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글 : 텍스트큐브 1.9.0 / 1.9.1 / 1.9.2 리뷰
다음 글 : 텍스트큐브 2.0, 차세대 블로그 플랫폼을 위한 아이디어 12가지

* 글 최초 공개 일시 : 2011/09/21 22:13
* 글 최종 갱신 일시 : 2014/05/06 21:34

2014/02/16 11:10 2014/02/16 11:10



tags: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osted by lunamoth on 2014/02/16 11:10
(9) comments

| Miranda NG | Miranda IM 의 새로운 세대  [소프트웨어 리뷰]

Miranda NG
Where to Download
http://miranda-ng.org/

Quick Specifications
Category : Instant Messenger
Platform : Windows 2003 / XP / Vista / 7 / 8

Overall Rating: 8.75
Installation And Setup: 8
Features And Support: 10
Interface: 9
Performance: 8

The Good
여전히 윈도우용 멀티 프로토콜 지원 인스턴트메신저 중에서는 개인화에 제약이 있는 Pidgin, 업데이트가 거의 없는 Miranda IM 을 제외하고는 최선의 프로그램일 듯싶습니다. 지속적인 개발, 플러그인, 업데이터 내장도 우위에 있고요.

The Bad
(프로그램 외적으로) 윈도우용 카카오톡, Facebook 메신저 등 모바일 메신저의 데스크톱 침투가 이미 어느 정도 진행된 현시점 (PC 메신저 서비스 순이용자 수 추이) 에서 점점 효용성이 떨어져 가는 것은 어쩔 수 없을 듯싶습니다. 네이트온 플러그인이 나온 Pidgin 과 달리 아직 네이트온 프로토콜 지원하지 않는 것도 아쉽고요.

The Bottom line
윈도우 상에서 두 개 이상의 IM, IRC 계정을 쓴다면 Miranda NG 를 추천합니다 :)


Miranda NG 는 윈도용 멀티 프로토콜 메신저 Miranda IM잇는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Miranda IM 의 느린 개발 속도 등으로 인해 2012년 5월 포크해서 많은 Miranda IM 개발진들이 Miranda NG 로 옮겨와서 개발 중이며, 지금 현재 0.94.8 버전이 공개된 상태입니다. (개발 갱신 이력을 비교해보더라도 어느 쪽이 활발한지 확연히 알 수 있습니다. Miranda IM 개발 이력 vs. Miranda NG 개발 이력, Miranda NG 의 위키에서 포킹에 대한 히스토리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존 Miranda IM 과 달리 Miranda NG 에서는 유니코드만을 지원하며, 각종 프로토콜과 플러그인 등도 자체 소스 저장소에서 개발, 업데이트되어 사용자들이 일일이 각종 플러그인 홈페이지를 찾아 업데이트하는 불편함도 줄어들었습니다.

AIM, XMPP(Jabber), Google Talk, Facebook, MSN, ICQ, Skype, IRC, Yahoo 등 18가지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기존의 Miranda IM 에서 쓰던 플러그인 중 웬만한 플러그인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메신저 WhatsApp 프로토콜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Miranda IM 과 달리 재시작 없이 플러그인 적용이 가능하며, 시작 속도, 램 사용량 등도 개선되었습니다. 자체적으로 업데이터가 내장되어 코어, 플러그인 업데이트도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단, Miranda IM 과 Miranda NG 의 플러그인들은 호환되진 않습니다. 기존에 Miranda IM 을 쓰고 있었다면 두말 할 것도 없이 Miranda NG 로의 업데이트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_♥


관련글
lunamoth 4th :: Miranda IM
lunamoth 4th :: tags: Miranda IM
2014/02/01 23:32 2014/02/01 23:32



tags: , , , , , , , ,

Posted by lunamoth on 2014/02/01 23:32
(0) comments

lunamoth
Textcube

Profile
Contact



Suede
brett anderson

lunamoth on Twitter
Miranda NG

Follow @lunamoth
http://feeds.feedburner.com/Lunamoth
follow us in fee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