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u n a m o t h  4 t h   |  COVER  |  TAG CLOUD  |  GUEST  |  RSS 


| 텍스트큐브 1.6 알파1 프리뷰 외…  [블로그 이야기]

텍스트큐브 1.5.3.1 을 마지막으로 텍스트큐브 1.5 버전대의 버그 패치와 안정화가 종료되었고 1.6 버전의 개발 단계로 진입했습니다. 지난 10일 텍스트큐브 1.6 알파1의 공개에 따라서 그간의 변경사항과 더불어 1.6 마일스톤과 관련된 사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텍스트큐브 1.6 알파1 에서는 관리자 권한이 없는 팀블로그 팀원이 방문자 카운터를 초기화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고, 수신된 트랙백 출력 시 HTML 태그를 제거하는 것이 반영되었습니다.

포스트 퍼머링크로 접속 시 해당 포스트에서 사용된 태그를 Meta 태그에 추가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SEO 에서 Keyword 는 다소 의미가 퇴색한 측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다른 Meta 태그를 통한 확장 측면에서는 아이디어를 더 내봐야 할 듯싶습니다. 아울러 블로그 태그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블로그 태그를 통해서 어느 정도 제한적인 매칭이 이뤄질 수 있다면, 네트워크를 만들어낼 수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휘자라는 코드네임에서 엿볼 수 있듯이 "전체 블로그들 및 사용자 관리 패널"의 추가가 1.6 에서의 가장 큰 변화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중 사용자 모드로 블로그를 운영 중인 분들에게는 희소식 될 듯싶습니다. 아울러 "쿼리 최적화 및 DB 속도 개선", "데이터베이스 입출력 벡엔드 분리", "데이터 출력 API 제공"을 통한 최적화와 확장성에도 기대를 걸어봅니다. J


덧. SEO 와 관련해서 텍스트큐브 사용자 분들에게는 검색엔진에 사이트맵 등록을 권해드립니다. RSS 피드나 Star.님이 만드신 "태터툴즈용 구글 사이트맵(Sitemap) 생성기"를 통해서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robots.txt 에 지정해두시면 하루 단위의 빠른 인덱싱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페이지랭크와의 조합이 Google Juice 를 보는 재미를 더하겠습니다마는 J


2007-10-22 오후 2:16
TNF : Tatter Network Foundation forum / 현재 개발 버전
2007/10/17 02:20 2007/10/17 02:20



tags: , , , , , ,

Posted by lunamoth on 2007/10/17 02:20
(6) comments



    며칠 전에 벼르고 벼르다가 결국 텍스큐브 1.5.3.1로 업데이트를 완료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뭐 태터 업데이트가 데이터 백업 -> 덮어 쓰기 -> checkup 정도만 해주면 되니까) 데이터도 모두 정상적으로 이전되었습니다.
    텍스큐브.. 확실히 빨라졌다는 느낌이 들어요. 무엇보다 위지윅 에디터창이 더 이상 버벅대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마음에 들었던건 스킨 다운로더! 이제는 웹 인터페이스가 감히(?) 윈도우 어플리케이션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보여주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가히 꽁수(?)들의 천국이죠. AJAX도 사실 현재와 같은 no-refresh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이 아니었죠.. 점점 더 좋아질꺼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실 태터나 텍스큐브의 경우 업데이트가 너무 잦다는 느낌입니다. 그냥 설치해놓고 별 신경 안쓰시는 분들이야 상관 없겠지만 (그리고 사실 업데이트 안해도 사용상 크게 무리는 없지요.) 저같은 사람들은 업데이트가 있는지 몰랐으면 모르겠지만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그냥 무시하고 사용할만큼 신경이 굵지 않거든요. 게다가 태터/큐브의 경우 업데이트시 하위 데이터와의 호환성의 문제도 있으므로, 그냥 덮어 씌우고 마는 다른 어플리케이션에 비해 데이터 일관성의 문제도 있을지 모르구요. 아무리 완벽해도 업데이트가 잦으면 반드시 무슨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는거지요.. 또 신뢰성도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뭐 이걸 루나님 블로그에와서 주저리주저리 쓴다는게 좀 그렇긴 하지만 ㅎㅎ,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이너 업데이트는 스냅샷으로 필요한 사람만 적용하도록 하고, 공식적인 버젼 발표는 메이저 업데이트만으로 국한하는게 어떨까요? 예민한 사람좀 살게 해주세요. ㅎㅎ

    kirrie 2007/10/17 14:47 r x
      예 저도 0.9x -> 1.0 의 변환 단계를 생각해서 조금 염려했었는데 checkup 과정까지 깔끔하게 되니 좋더군요. 네 그렇지요. 캐시 등으로 예전 태터툴즈 보다 확실히 체감할 정도로 속도 개선이 됐습니다. 지금도 개발진분들이 노력하고 계시니 더 나아지리라 생각하고요. 예 스킨 매니저도 여러모로 활용 방안이 많을듯 싶습니다.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업로드 까지도 생각해봄직하고요.

      아 kirrie님도 은근히 완벽주의 스타일이시군요^^; 저도 예전부터 각종 프로그램 윈도우 등 쓸때 최신 버전이 아니면 뭔가 껄끄러운 느낌이 들긴 들더군요 ㅎㅎ; 여튼 일단은 메이저 릴리즈와 그에 따른 버그 패치 버전의 공개 간격이 현재로서는 크게 문제될것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하위 데이터 호환성은 어느정도 지켜준다고 보고요. 스킨 호환성 같은 경우는 조금씩 달라진 측면이 없잖아 있긴 합니다만, 예 신뢰성을 주는것도 물론 중요하겠고요.

      네 포럼에 올리신글 봤습니다. 제 생각은 다운로드란에 선택란을 두면 될듯 싶습니다. 안정버전/베타버전/나이틀리버전 이렇게 말이지요. 현재 텍스트큐브 공지블로그 보면 베타/정식후보버전도 공지를 하고 계십니다만, 이건 테스터분들에게 요청하는 쪽에 가까울듯 싶습니다.

      또 이렇게 정식 공개도 안한 버전 얘길 하는 저 같은 사람;;;도 있어야 될듯 싶고요 :)

               lunamoth 2007/10/18 22:28 x
    태터툴즈 개발자 되시는 군요..
    저 같은 경우는 티스토리를 쓰고 있습니다만, 사실 개인적인 목적으로 쓰는 드림호스트 계정이 있는데.. 텍스트 큐브는 안 돌아가더군요.. 포럼이나 게시판에 비슷한 질문들도 보이는데 답변이 없는것으로 보아 솔직히 어디다 물어봐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것도 버그 리포트에 포함된다면 그 쪽에 올려도 되는건가요? 이런 질문을 여기다 해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

    ileshy 2007/10/18 22:41 r x
      아 텍스트큐브(태터툴즈)는 1.0.2 부터 GPL 라이선스로 공개되었고 오픈소스 형태로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0.6 버전부터 TNF 에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TNC 에 근무하고 있긴 합니다만, 개발자는 아니고 기획쪽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http://forum.tattersite.com/ko/viewtopic.php?id=2847 이쪽에 보니 관련된 문제가 있긴 있는것 같군요. 해당 계정에서 지원을 못하는 경우일 수도 있겠고요... Dreamhost 의 서버 환경 정보를 TNF 포럼에 올려서 여쭤보시는 쪽이 확실할 듯 싶습니다 :)

               lunamoth 2007/10/18 23:17 x
    우와- 텍스트큐브 홈페이지에서 본 1.6 alpha2 배포공지만 봤을 때는 '이게 뭐가 바뀌려나...'하는 궁금증이 있었는데 이 글을 보니 1.6이 목표로 하는 것을 어렴풋이 알 수 있군요.
    저도 업데이트가 있단 걸 모르면 모를까... 알게 되면 안 깔곤 좀이 쑤시는 녀석인데 nightly의 ftp 배포 소식을 보고 긴장했습니다~ ^^;

    YH 2007/10/23 11:36 r x
      예 좀 더 지켜봐야겠지요. 아직 알파 테스팅 단계이니...^^; 실제로 쓰고 있는 블로그를 알파빌드를 돌리는게 제일 확실한 테스트가 되긴 될텐데. 거기까지는 저도 시도를 못해보고 있네요. 테스트 계정은 매일 업데이트 합니다만^^;;

               lunamoth 2007/10/23 21:39 x
      COMMENT
        



lunamoth
Textcube

Profile
Contact



Suede
brett anderson

lunamoth on Twitter
Miranda NG

Follow @lunamoth
http://feeds.feedburner.com/Lunamoth
follow us in fee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