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u n a m o t h  4 t h   |  COVER  |  TAG CLOUD  |  GUEST  |  RSS 


| Six Apart 의 서비스형 블로그 Vox  [블로그 이야기]

* 소개, 구성
Vox 는 설치형 블로그 MovableType 을 개발한 Six Apart 사에서 TypePad 에 이어서 두 번째로 선을 보인 서비스형 블로그입니다. TypePad 가 MovableType 을 기반으로 한 "premiere blogging service for professionals" 라면 Vox 는 더욱 쉽게, 누구나 쓸 수 있게, 블로깅 동기를 부여하고, 소셜 네트워크(2005년 LiveJournal 인수에 이어서)를 지향하면서도 프라이버시에 대한 고려 또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Comet 이란 코드네임에서 출발해서, 올해 6월 Vox 란 이름으로 비공개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재 블로그 하단에 구글 광고가 들어가는 무료 서비스이며, 위지윅 에디터 (HTML 편집 미지원) 에 Flickr, YouTube, Amazon 과 연계되어 쉽게 사진/오디오/동영상/책에 대한 포스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각 포스트별로 공개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블로그 이웃 간의 연계도 따로 페이지를 마련할 정도로 강화되어 있습니다.

로그인시 주 메뉴는 Explore, Compose, Organize, Design, Connect 로 최대한으로 단순화되어 있으며, 프로필에서 설정한 50*50 픽셀이 사진이 Neighbors 메뉴등에 연계됩니다.

* 위지윅 에디터
편집창의 상단에 사진, 오디오, 비디오, 책, 컬렉션을 배치해서 블로그를 쓰는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서 쉽게 끌어다 쓸 수 있게 배려를 했습니다. 사진의 경우 자신의 Flickr, Photobucket 계정에서 불러올 수 있고, iStockphoto 의 썸네일을 쓸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MP3 업로드(플래시 뮤직 플레이어 지원)와 아마존 앨범의 링크, 비디오의 경우 YouTube 와 아마존 DVD 링크가 가능합니다. 컬렉션은 서로 다른 카테고리의 아이템들의 묶음으로 Organize 메뉴에서 조직 가능합니다.

각 아이템 선택시 자동으로 자신으로 라이브러리 목록에 올라가며, 선택 후 아이템 크기, 위치 선정 또한 마법사 형식으로 같은 레이어에서 이뤄지게 됩니다. 아울러 각 아이템별 별점 부여도 편집창에서 가능합니다. 포스트에 링크된 아이템은 별도의 퍼머링크로 각 페이지가 생성되며, 사이드바의 해당 섹션에 링크가 됩니다.

위지윅 에디트 상단에는 폰트 설정, 링크 추가, 리스트, 아이템 정렬, 문단 정렬, 문법 검사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본문 입력부 하단에는 해당 포스트의 공개 범위와 댓글 허용 범위를 전체,가족,친구,비공개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탐색 페이지에서 제외하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Suggest 를 지원하는 태그 입력이 그 옆에 배치되어있습니다.

글 제목, 본문 편집과 태그 입력, 공개 범위 설정이 단지 편집 창에서 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에서도 간단히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관리자 모드로 일일이 전환하는 불편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빠른 편집 관련 링크 : 블로그에서 바로 편집하기에 대한 아이디어, Edit n Place 이런 플러그인을 기다렸다고요!, Edit N Place v0.6 Plugin for WordPress

* 서브 메뉴와 참고 요소
Organize 메뉴에서는 앞서 말한 사진, 책, 오디오, 비디오의 추가/삭제/그룹화 외에 포스트 목록과 자신이 쓴 댓글 목록도 추가로 볼 수 있습니다. Design 메뉴는 스킨 편집과 메뉴 구성 및 사이드바에 들어갈 아이템 조정 정도로 간략화되어 있습니다. Connect 는 블로그 이웃의 검색 및 추가,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각 블로그에는 Profile, Neighborhood 메뉴가 따라오며 Neighborhood 에서는 플래닛 개념으로 이웃의 글을 쉽게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할 수 있는 범위에는 한계가 있지만 여러 미디어를 이용한 포스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과, 그것으로 자연스레 개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사이드바에 단지 링크만 걸어뒀던, 혹은 포스트에 간단히 삽입하는 정도에 그치는 기존의 "라이프로그"에서 한 단계 발전한 형태라 생각됩니다. 아울러 이웃의 블로그의 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메뉴를 (RSS 라는 개념을 드러내지 않고) 마련해서 각 블로그간의 유대를 강화한 점이나, (태터툴즈 댓글 알리미를 연상케 하는) 각 블로거의 최근 댓글도 프로필란에 넣어두어 댓글도 하나의 "로그"로서 관심사의 표현으로 기능 하게 한 것도 살펴 볼 만합니다.

* 사용자, 리뷰 사이트 반응
일반 사용자들의 반응으로는, 깔끔하긴 하지만 이미 포트폴리오용으로 라이브저널과 지인들과의 교류를 위한 마이스페이스를 주로 쓰고 있어서 그다지 활발하게 사용할 것 같지는 않다는 의견, 이미 라이브저널 쪽에 친구들이 있는데 아는 이 하나 없는 Vox 로 올 이유는 없다는 의견, Organize 기능을 처음 접했을 때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의견, 프로필에서 관심 키워드로 다른 블로거를 검색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의견, HTML 편집을 할 수 없다면 쓰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 부모님 세대가 쓰기에는 어떤 설치형, 서비스형 블로그보다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대체로 간결한 인터페이스, 위지윅 에디터와 YouTube 등의 각종 미디어 사이트와의 연계, Ajax, 태깅과 라이브러리 기능, 빠른 편집 기능에 대해 호감을 나타내었고, 사이드바의 취사선택만 있고 배치할 수 없어 실질적인 개인화가 불가능한 것에 대해서, 개별 포스트마다 붙어있는 offensive 신고에 대해서, iStockphoto 사진 사용시 해당 사진의 태그가 자동으로 입력되는 문제에 대해서 불만을 표출했습니다.

SixApart Launches Vox, Other Properties Stagnating? - Mashable*, Six Apart's New Focus: From Pro Dev To High School 외부 서비스와의 연계나 이웃의 글을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은 칭찬하고 있지만, 일반적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한층 더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이스페이스 세대에 얼마나 파급력이 있을지, 단지 블로고스피어의 Flock 브라우저 격에 그치는 것은 아닌지 지켜봐야 될 듯싶습니다.

* 스크린샷

* Vox 초대권 2장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분이라면, 댓글로 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초대해드리겠습니다.

* 관련글
DEMO.com Six Apart’s latest Blogging Tool - Six Apart Ltd.
TechCrunch » Blog Archive » SixApart To Launch Comet, Renamed Vox, on June 1
Six Apart ... 'VOX' 개장 ~ 그리고 생각들 by Chester
VOX의 키워드: 커뮤니티와 프라이버시 by 아거
VOX 간단 사용기 by 제루
의미적 글쓰기(Semantic Writing)의 가능성 by channy
2006/07/20 23:29 2006/07/20 23:29



tags: , , , , , , , , , , , , , , ,

Posted by lunamoth on 2006/07/20 23:29
(15) comments


    VOX 간단 사용기 x
    【 Tracked from 『Everything Needs Love.feat zeru』 at 2006/07/21 11:28 】
    TechCrunch에서 VOX의 스크린샷과 데모를 보고 재미있어 보여서 계정 초대 신청을 했었다. 그래놓고는 잊고 지냈었는데, 오늘 보니까 초대장이 날라와 있어서 냉콤 만들어 보았다. 제루의 VOX 시원시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깔끔한 메뉴 구성, 컨텐츠 관리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많이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인터페이스의 개선의 여지가 조금 더 있긴 하지만 이정도로도 충분히 편한 것 같다. 자신이 전에 올렸었던 사진을 활용해서 포스팅을 할 수도..

    VOX 체험기 x
    【 Tracked from ncloudBlog at 2006/10/27 14:14 】
    국내의 태터앤컴퍼니의 티스토리처럼 sixapart의 VOX는 비슷한 성격의 서비스이다. 각사의 메인 설치형 블로그툴을 사용한 공개가입형 블로그서비스이기 때문인데.. 알고있기로는 시간이 꽤 되었지만 과연 어떤서비스일까 갑자기 생각나서 약 30분정도 가입해보고 테스트해보았다. 위에설명에도 있듯이 비슷한 느낌이기에 각서비스가 비교가 되는것은 어쩔수가 없었다. 나열순서는 느낌그대로..1. Amazon / Flickr등과 연계된 기능이 기본포함되어있다.네이버..


    Administrator only.

    Secret visitor 2006/07/20 23:33 r x
      예 규정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네요. 저조차도 테스트에 불과했는데 그 이상을 요구한다는 것도 어폐일것 같고요. 초대해드렸습니다. 잘 쓰시길 :)

               lunamoth 2006/07/21 00:07 x
    Administrator only.

    Secret visitor 2006/07/20 23:37 r x
      초대권 보내드렸습니다. 잘 쓰시길. :)

               lunamoth 2006/07/21 00:07 x
    멋진 서비스가 세계에 많군요. ~_~ 아직 티스토리 하나로 충분하다는 생각이지만 끌리긴 하네요^^. 다만 지속적으로 사용하진 않을 것 같고, 선착순도 늦은 것 같아서 구경이나 조금 해보겠습니다 'ㅂ'

    Rukxer 2006/07/20 23:41 r x
      예 접점이라면 접점이랄까 Blogger + MySpace 정도 연상되긴 한데 어떻게 될런지 궁금해지더군요. 기능상으로는 충분히 활용도가 높습니다만, 요는 아무래도 사용자 유입일 것 같고요.

               lunamoth 2006/07/21 00:09 x
    불편하셧던가요?
    전 개인적으로 쓰면서 속도 잘 나오고, 한글지원 완벽하게 지원되고, 편집기도 아주 잘 돌아가는거 같아서 좋던데요. neighbor 관련된 기능도 나름 갠찮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MT 를 써서 그런지 몰라도 아주 익숙한 냄새가.. ^^
    제가 설치형 블로그를 버린다면 아마도 vox로 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무엇보다 주소가 죽이쟎습니까.. ㅋㅋ

    tux 2006/07/21 11:12 r x
      예 그다지 불편한 것은 없었습니다만, 일단 학습과정이 있긴 있더군요. 차차 해보면 알게되겠지만, 아예 모르는 분들은 어렵긴 할 것 같습니다.

      이웃로그 기능은 태터툴즈등에서도 도입을 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플래닛을 달아두면 되겠지만, 자체적으로 툴에서 연동시스템이 있으면 편할테고요.

      예 baby.vox.com 정도^^;;

               lunamoth 2006/07/21 23:50 x
    lunamoth님 글을 읽고 초대권 구해서 써 봤습니다. 인터페이스나 디자인 등은 별로 눈에 두드러지지는 않는 것 같구요 (적어도 맥 사파리에서는 WYSWYG 편집이 안됩니다) 인상적인 것은 자기만의 콜렉션이나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다는 점과, 모블로그 설정과 게시가 아주 직관적이고 쉽다는 점 등이 있겠네요... 제 입장에서는요...
    모블로그 같은 경우, 지원은 하지만 설정이나 사용이 꽤 까다로운 경우가 많았었던 것 같거든요.

    a77ila 2006/07/21 17:42 r x
      예 맥에서 문제가 있군요. 맥북을 쓰긴 합니다만, 거의 윈도우를 쓰는 편이라;;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예 그런것 같습니다. 섹션 별로 볼수가 있어서 하나의 개인 서재, 비디오함 정도로도 생각해볼수 있겠고요.

      모블로그 기능하고, 윈도우용 업로드 지원 레지스트리가 있던데 테스트를 못해봐서 언급을 못했습니다. 그렇군요... 설정과 게시라 좀 알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lunamoth 2006/07/21 23:53 x
    MT는 초창기 테스트후 계속 방치하고 있었는데, vox라니...음 아무래도 six apart는 블로그계를 평정하려는 의도가 너무나 명백한 것인지?...할튼 워드프레스에 조금씩 끌리는 지금에 복스라...음 베이비복스는 개인적으로 싫어하는데 어찌해야 할꺼나!...^^...그냥 혼자만의 넋두리였습니다...하여튼 심각하게 테스트해 보구 다시 댓글을 달아 보겠습니다...^^

    키그 2006/07/27 03:36 r x
      3.3 도 나오긴 한 것 같습니다만, 아무래도 확실히 워드프레스에 밀린 감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간결하게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느냐가 관건이라는 얘기일 듯 싶고요. Vox 의 경우 블로그+소셜 네트워크의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하는데 이 또한 얼마나 반향이 있을런지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뭐 확실한 것은 대중 시장에 접근이라는 것이겠고요.

               lunamoth 2006/07/27 08:54 x
      COMMENT
        



lunamoth
Textcube

Profile
Contact



Suede
brett anderson

lunamoth on Twitter
Miranda NG

Follow @lunamoth
http://feeds.feedburner.com/Lunamoth
follow us in feedly